스토아학파란?
스토아학파는 기원전 3세기 후반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 창시자인 제논은 아테네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학교를 설립했다. 스토아라는 말은 스토아 포이킬레에서 왔는데, 스토아 포이킬레는 제논이 강의를 하고 제자들과 함께 모인 아테네의 아고라 근처에 있던 건축물이다. 이곳에서 강의하면서 스토아학파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이곳은 최초의 스토아 학파였으며, 그들의 철학적 논의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장소였다.
제논의 철학
제논은 기원전 3세기에 활동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이자 스토아학파의 창시자이다.
제논은 자신의 철학을 통해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 내적 평화를 이루는 데 초점을 두었다.
- 도덕주의: 도덕적 행동과 자기 통제를 강조했다. 그는 실천적이고 실천적인 도덕 교수법을 통해 개인의 행복과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요시했다.
- 제논은 운명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운명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내면의 평화를 이루는 데 필수적인 태도이다.
- 논리적 사고와 자기통제를 통해 내면의 변화를 이루는 것을 중요하게 보았다.
정서적 통제와 현실적 자기반성을 통해 인격을 기를 것을 주장하였다.
도덕적 삶과 내적 평화의 가르침을 강조하였고, 스토아학파의 토대를 마련했다.
제논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스토아학파
스토아학파는 제논이 이론과 가르침을 바탕으로 삶의 윤리적 가치와 행동의 원리를 강조했다.
스토아 철학은 우울과 감정의 조절, 내적 평화와 균형, 현실에 대한 수용과 적응을 중시하는 윤리철학을 제시한다. 아울러 자연법칙과 우주질서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바탕으로 신 또는 운명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제시하였다.
스토아학파 특징
-이성과 자기통제의 강조: 스토아학파는 이성적 사고와 자기 통제를 통해 감정을 조절하고 온전한 인격을 키우는 것 강조
-운명론과 내면의 평화 운명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믿으며,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는 내면의 평화와 훈련을 중요하게 만들었다.
-공익에 봉사하고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삶을 옹호했다.
인간이 도덕적 의무를 다하고 공동체에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스토아학파의 가르침 아래 자기 통제와 인내, 공정,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데 매우 관심이 있었다.
스토아학파의 가치와 원칙은 그 이후로도 서양 철학에 계속 영향을 미쳤다.
로마제국이 스토아학파를 받아들인 배경
로마제국은 다양한 문화와 철학적 전통을 포용하고 통합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로마제국에서 많은 철학이론 중 스토아학파를 받아들인 배경에 대해 생각해 보자.
-스토아학파는 실천적이고 실천적인 가르침을 담고 있었다.
그것은 로마 제국의 군사적, 정치적, 사회적 지도자들과 시민들에게 매우 유용한 지침이었을 것이다.
-스토아학파는 인내와 평온, 운명을 수용하는 삶의 태도를 제시하였다.
이 태도는 로마제국이 상황의 변화와 갈등으로 불안정한 시기를 겪었을 때에도 특히 많은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스토아학파는 위의 이론들을 군사와 정치의 영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했다.
이는 로마 제국의 지도자와 군인들에게 유용했을 것이다.
-로마 문화는 실용주의적인 경향이 있었고, 스토아학파의 도덕주의 역시 실용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이 있었다.
그리하여 스토아학파의 철학은 로마 사회에 자연스럽게 수용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로마제국은 스토아 철학을 채택하여 전파하였고, 이는 로마제국의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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